독서기록

당신의 커리어 선택이 후회가 될 때_개발자로 살아남기 (박종천)

망고스틴. 2022. 8. 12. 19:45

유튜브에서 개발자가 인터뷰한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인터뷰이는 한글과 컴퓨터, 블리자드, 넥슨, 삼성전자 등의 탄탄한 커리어를 쌓아온 박종천 개발자 님이었다.


https://youtu.be/1VG7mTtwlOc


2. 티타임즈에서 진행한 박종천 개발자 님과의 인터뷰 영상은 4부작 시리즈였는데, 처음에는 무심코 '개발자는 어떤 말 하나' 들어보려고 클릭했다가 한 개 영상을 보고 나서는 다른 나머지 인터뷰 영상들도 순식간에 빠져들었다.



3. 그리고 이 분이 쓰신 책도 샀다. '개발자로 살아남기' 라는 책이다. 웃긴 건 나는 개발자가 아니다. 그런데도 내가 그의 책을 산 이유는 영상에서 그가 한 말들과 생각들이 내가 최근에 고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답을 주는 내용들이었다. 무엇보다 직장인에게 너무 공감이 되는 말들이었다.



4. 그의 인터뷰 영상은 사실 개발자에만 국한되는 얘기가 아니었다. 그가 단순히 개발자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의 커리어는 이래야 합니다'라고 얘기한 것뿐이지, 사실무슨 일을 하는 직장인이든지 참고할 수 있는 조언들이대부분 이었다. 실제로 해당 인터뷰 영상의 댓글들을 보면 그런 반응들이 많았다. '개발자 뿐만 아니라 모든 직군에도 적용될 수 있는 조언들입니다.'기억에 남는 인터뷰 영상 속 그의 조언들은 다음과 같다.



5. 'ㅠ자형 인재가 되어라. 하나 잘 해놓고, 부전공으로 잘할 수 있는 거 만들어 놓아라. 어떤 기술 분야 하나로 5년 뒤에도 먹고살겠다는 생각이 나중에는 아닐 수도 있다' 이런 말은 개발자만을 위한 조언처럼 들리지만, 사실 어느 직장인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포인트였다. 이 말을 듣고 내 상황에 맞는 적용점도 생각해 보았다.



6. 나는 지금 영업사원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영업사원의 역할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신에 그 자리를 디지털, 온라인이 채워 줄 것 같다.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나의 부전공으로 만들어 놓으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7. 그의 또 다른 조언이다. '훌륭한 관리자는 어떤 직원이랑도 일할 수 있다. 훌륭한 직원은 어떤 관리자랑도 일할 수 있다'



8.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의 나는 살짝 울컥해졌다. 왜냐하면 최근까지, 아니 지금도 나의 관리자와 어려운 관계를 유지하고, 회사 생활에 스트레스를 받는 큰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9. 그런데 훌륭한 직원은 어떤 관리자랑도 일할 수 있다는 말을 들으니 살짝 힐링? 을 받는 느낌이 들었다. 왜냐하면 '그래, 나는 훌륭한 직원이니까 어떠한 관리자랑도 일할 수 있다'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10. 또 이런 그의 말도 좋았다. '선택한 것을 후회할 필요는 없어요. 그런데 선택한 거를 평가는 해야 해요'



11. 나는 가끔 내가 지금 선택한 직무, 산업, 회사에 대해서 가끔 아니 매우 자주 긴가민가 회의감이 들 때가 많은데, 이런 회의감이 좀 더 깊어지다 보면 후회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근데 후회란 게 그걸 해서 뭐가 바뀌는 것도 없고, 나아지는 것도 없다. 그래서 안 하려고 노력하는데, 혹시 후회가 좀 되려고 할 때마다 '후회할 필요는 없고, 선택에 대해서 평가는 해라'라는 말을 떠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12. '개발자로 살아남기' 책에서는 물론 개발자 커리어에 관련된 구체적인 조언이 나오긴 하지만, 그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커리어 30년 설계하기'라는 컨셉이 인상 깊었다.



13.  그가 말하는 커리어 30년은 이렇다. 배우고 성장하는 10년, 관리자(매니지먼트)로서 10년, 서포트하고 지원하는 10년.



14. 또 '지금 커리어에서 1년 뒤, 3년 뒤, 5년 뒤, 10년 뒤에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도 계속 생각을 해보라고 했다.



15. 무엇보다 그가 이런 목표를 강조하는 이유는 일을 재밌게, 즐겁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내가 나중에 하고 싶은 일들이 명확히 있다면 지금 내게 주어진 일을 하는데 더 나은 마음가짐으로 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얘기하면, 지금 하는 일이 나중에 하고 싶은 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다시 고민을 해봐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



끝.



#개발자로살아남기 #책 #박종천 #개발자 #커리어 #커리어고민 #커리어조언 #커리어설계 #생각 #직장인커리어 #직장인조언